위대한 수업 다섯 번째 강연 '돈의 심리학'
듀크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댄 애리얼리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신진 경영대가 10인<Fortune>
인간 행동에 대한 새로운 통찰<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제1강 돈의 함정
♣ 행동경제학 : 현재와 되고 싶은 것 사이 격차를 줄이는 방법 연구
1. 돈이 없으면 교환이 어렵다.
→ 그런데 여러분이나 브로콜리 농부가 서로의 것을 많이 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어떤 직업은 이 세상에 있지도 않을 것이다. 자동차 엔지니어는 값을 어떻게 지불할 것인가?
자동차를 완성하기까지 10년이 걸릴 수도 있다
2. 돈이 없다면 저축도 못하고 직업도 못 가지고 계획도 못 세운다.
3. 돈의 본질은 따로 있다 바로 기회비용이다(뭔가를 살 때 다른 뭔가는 포기해야 한다)
: 우리는 보통 커피를 살 때 커피를 사 마시지 않으면 이 돈으로 뭘 할 수 있을까 생각하지 않는다
: 그러나 현실에서는 기회비용을 생각하기 쉽지 않다.
· 돈의 심리학은 돈과 관련된 생각 가운데 모든 비이성적인 방식을 다룬다
우린 올바른 선택을 하진 않지만 모든 함정을 다 알고 있다
피할 수 있는 함정도 있지만 다른 함정 때문에 길을 잃고 실수하기도 한다
■ 돈에 대한 실수
1. 상대성(돈을 상대적인 개념으로 보는 것)
$15 펜을 5분만 걸어가면 $7에 살 수 있다.($8 절약)
$1,000 재킷을 5분만 걸어가면 $992에 살 수 있다.($8 절약)
→ 결과는 같지만 할인율을 생각해서 재킷은 사러 가지 않는다.
: 때때로 돈을 생각할 때 상대적인 관점을 버리고 싶다면 상대성에 의문을 품는 게 좋다
2. 공정성
1분에 175달러 청구한 열쇠공 → 고객 만족도는 낮다
30분에 175달러+25달러(자물쇠 교체 비용 발생) 청구한 초보 열쇠공 → 고객 만족도는 높다
공정성의 함정 : 오래 일할수록 큰돈을 줄 가치가 있다는 생각
우리는 무언가를 평가할 때 결과물만을 평가하지 않는다
◐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을까? ◑
한 그룹에 커피 쿠폰을 주고 커피를 마신 사람들에게 얼마나 행복하냐고 물었다
아침에 생긴 공짜 커피로 그들의 삶이 더 행복해지진 않았다
다른 그룹에 커피 쿠폰을 주고 아무에게나 커피를 사주라고 했다
커피를 사준 사람들은 더 행복해졌다고 했다
자신을 위해 커피를 산 사람들은 행복감이 빠르게 사라졌다
다른 사람에게 커피를 사준 경우 행복감이 동일하게 유지되진 않지만 더 오래 지속된다
돈과 관련해 실수하지 않으려면
1. 상대성을 조심하라
돈을 평가하는 방식도
2. 유용성이나 가치가 아닌 노력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버려야 한다
그리고 타인에게 뭔가를 더 많이 주면 우리는 더 행복해질 수 있다
제2강 감정의 가격
■ 돈과 감정
· 돈은 인식 가능하고 이성적이나 돈을 생각할 땐 감정이 영향을 끼친다.
1. 시간선호 현상 : 결과가 멀수록 이성적 결정, 가까울수록 감정적 결정을 한다
2. 공짜 효과 : 공짜는 특별하게 느껴진다. (ex. 비 오는 날 공짜 아이스크림을 먹기 위해 우산을 산다)
3. 소유 효과 : 가진 것의 가치를 자신의 관점에서 평가하는 것
- 농구티켓을 복권으로 무작위 발행하였을 경우 티켓을 가진 자와 못 가진 자가 생각하는 티켓의 가치는 달라진다.
티켓이 없는 사람이 사려는 금액 $170(돈의 가치) _술집에 가서 농구 경기를 볼 수 있고 운동화까지 살 수 있는 금액
티켓이 있는 사람이 팔려는 금액 $2,410(티켓의 가치)_농구 경기로 아주 중요한 순간을 경험할 거라고 생각함
- 이케아 효과 : 제품을 구매하여 아이들의 장난감을 조립, 그것을 볼 때마다 뿌듯함을 느낌
→ 같은 제품이라도 내가 만든 것은 더 큰 애정이 따라온다.
→ 애정이 우리의 눈을 가린다.
· 이 모든 효과를 전부 고려해 삶에서 뭘 배제하고 뭘 수용할지 생각하게 된다
공짜 효과 같은 것은 무시할 줄도 알아야 한다, 함정에 빠지면 안 된다
이케아 효과 같은 건 받아들일 줄도 알아야 한다, 노동이 애정을 부른다면 시간, 돈, 노력을 투자하기에 좋을지도 모른다
제3강 지불의 고통
: 돈 쓰는 것에 주목하면 즐거움이 줄어든다.
■ 돈과 관심
· 신용카드보다 현금을 낼 때 기분이 더 나쁘다
→ 차이는 관심이다(현금은 눈앞에서 돈이 사라지고, 신용카드는 나중에 결제한다)
→ 지출과 소비를 동시에 하면 즐거움이 줄어든다
예시1)사람들이 숟가락질 100번에 100달러를 낸다는 사실을 웨이터가 알아내서
숟가락질하는 만큼만 청구하겠다고 했을 때
금전적으로 좋은 거래 같지만 식사가 맛있을 수 없다
예시2)학생들에게 피자를 돌리고 한입당 25센트를 청구하면 음식을 제대로 즐기지도 못하고
조금이라도 더 먹으려고 피자를 입에 쑤셔 넣는다
· 미국에서는 개인 수표에 금액을 적어 전기세를 납부한다
전기요금을 개인수표에서 자동이체로 바꾸면 전기 요금이 4% 증가한다.
· 지출에 신경 쓸수록 담배처럼 해로운 소비는 줄어든다
(삶의 즐거움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은 지불의 고통을 덜 느끼길 바란다)
· 중요한 것은 돈 자체가 아니라 돈을 소비하는 데 쏟는 관심이다
- 운영의 투명성
·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을 때 만족도가 높다 : 기다림이 아닌 투명성의 문제
무슨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게 핵심이다
· 내가 한 일은 과장하고 남이 한 일은 평가 절하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이 하는 일은 세부 사항을 보지만 다른 사람의 행동은 보지 못한다
예시1) 항공권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 할 때 세 가지 조건을 생각해보자
놀랍게도 투명성이 존재하는 상황에선 처음에는 더 만족감을 느끼지만 35초쯤 지나면 만족감은 감소한다
하지만 빈 화면보단 높다
· 케냐 키베라 슬럼가에서 진행한 저축 연구
→ 가장 효과적으로 저축을 한 그룹 : 동전에 저축 내용을 표시하도록 함
· 보이지 않는 보험을 보험증서를 통해 보이게 함(동전도 이와 동일한 개념)
· 빚, 주택 대출, 보험료, 적금 등도 보이지 않아 자극을 받기 힘듦
- 돈의 지불에 얼마만큼 관심을 쏟느냐(현금/체크카드/신용카드 모두 다른 효과)
- 노력의 가시화(평가에 영향을 주고 기쁜 마음으로 돈을 낸다)
제4강 관계의 가치
■ 돈과 사회 규범
- 돈을 언급하면 관계의 성격이 변함
· 장기적 관계를 위한 데이트 : 돈을 언급하면 단기적 관계가 된다.(돈을 주고받아야 하는 관계)
사랑의 방정식에 돈을 더하는 순간 "내 몫을 했으니 이제 당신 차례예요"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 자동차 바퀴 가는 걸 도와주면 5천 원 준다고 했을 경우 : 관계에 돈을 더하면 도움의 즐거움이 사라짐
· 할머니 댁에 저녁을 먹으러 가서 선물을 드릴 순 있지만 돈을 드리면 할머니의 사랑을 계산한 것
· 어린이집 실험 : 부모들이 늦게 올 때마다 벌금을 부과한다고 한 경우 늦는 사람이 더 늘어남
→ 벌금으로 인해 부모들의 죄책감이 사라짐
→ 한번 사라진 죄책감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관계의 성격이 변함)
- 사회 규범이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돈이 개입되면 사회 규범이 사라진다.
(사회적 관계를 시장 규칙으로 바꾼 것)
♣ 미국 아동 낙오 방지법(2001~2015)
: 성취도 평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학교, 교사, 학생을 제재하는 미국의 교육 제도
: 가르치는 학생의 성적이 나아지면 선생님에게 소정의 돈을 지급한다는 내용이 있다
: 하지만 돈이 너무 적어서 선생님들은 이렇게 말했다
"저는 다음 세대를 돕는다는 이념으로 여기 있는데 겨우 이게 전부예요?"
· 반도체 기업 실험 : 보상이 없는 날도 생산성이 유지되는가?
① 목표치도 보너스도 없음 4일 일하고 4일 쉼
② 첫날 일하면 30달러 3일 보너스 없음 → 데이트 비용이나 타이어 교체비와 동일한 효과(생산성 하락)
③ 첫날 일하면 피자 쿠폰 3일은 쿠폰 없음 → 보너스 그룹과 비슷하다 마지막에 오름(휴일에 쿠폰 사용 가능)
④ 첫날 일하면 칭찬 문자 3일은 문자 없음 → 큰 하락 폭 없이 유지(동일한 영역에 속하도록 함)
: 사회적 동기와 금전적 동기는 다르다
: 회사는 직원들에게 30달러의 보너스를 지급해 금전적 손해를 봤다
직원들은 돈을 받은 당시에 약긴 기분이 좋았지만 직원과 회사의 연결성은 떨어지고
전체적인 생산성도 떨어졌다
- 밥값을 지불할 때 공평하게 나눠 내거나 각자 먹은 것만 내는 것이 논리적이나,
신용카드 러시안룰렛 전략(무작위 밥값 계산)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 돈보다 사회적 관계가 더 중요하므로 지불의 고통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관계의 추가적 가치 발생, 사회적으로 효율적인 방법
- 사회 규범을 따를수록 관계로부터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제5강 동기 부여의 비밀
■ 돈과 동기부여
- 마라톤의 비밀 : 행복해 보이는 사람이 없다.(동기부여와 무관해 보임)
어려운 일에 몰두하는 즐거움(마라톤, 창업, 책 쓰기)
- 동기 : 성취감, 어려움 극복, 팀워크를 통해 발생
- 인도 실험(화폐 가치가 크지 않아 행동경제학 실험을 진행하기에 용이함)
· 컴퓨터 게임, 공 게임, 기억력 게임 등 총 6가지 게임 실시
· 성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그룹을 나눔(최고 상금 400루피 한 가족의 한 달 생활비)
→ 가장 높음 금액의 상금을 주는 그룹의 상금 획득률이 가장 적었다
의욕이 있다고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너무 큰 상금은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수행능력이 떨어짐)
- 동기부여의 다른 방법 : 팀워크, 자부심, 성취감
- 최우수 사원에게 매주 월급의 1/3을 보너스로 지급한 호텔 : 항상 똑같은 사람이 받음
· 보너스 지급 대신 최우수 직원을 승진시키고 기본급을 올리도록 컨설팅함
· 보너스에 영향을 받는 다른 직원에게 보너스를 지급하도록 함
- 모든 실험의 요지는 돈은 기본적인 수단이라는 것이다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게 무엇인지 이해하고 돈이 누굴 도울 수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
- 직원의 감정은 회사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 주가는 직원의 공통적 동기
· 월급의 공정성은 매우 중요
· 직원의 감정은 엄청난 영향을 끼침
: 직원이 실수할 때 처벌받지 않을 거라고 느낄 경우 실적이 더 낫다
직원이 같은 목표를 향해 가고 있다고 느낄때
- 다른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할 때 보통은 돈을 준다
실제로는 사람들에게 동기를 줄 수 있는 요소들이 훨씬 많다
- 돈은 가끔 도움이 되지만 별로 효과적이지도 않고 비싸며 자주 상처를 준다.
동기 부여를 생각하여 그것에 투자하면 모두가 잘 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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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수업
조셉 르두 공포란 무엇인가? - 불안, 공포 등 감정 연구, 세계적 신경과학자 - <우리 인간의 아주 깊은 역사>, <느끼는 뇌> 저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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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원의 기적 EBS에서 전 세계 최고의 지성을 한 자리에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방송시간 EBS1TV 월~금 23:35~23:55 EBS2TV 월~금 22:00~22:20(재방)
토 09:30~11:00(종합) 토 22:15~23:45(종합)
월~금 15:05~15:25(재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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