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타이탄의 도구들

by 상팔자 2022. 11. 23.
반응형

타이탄의 도구들

지은이 팀 페리스

옮긴이 박선령·정지현

발행처 토네이도미디어그룹(주)

값 18,000원

 

 

 

 

타이탄이란 자신의 분야에서 최정상에 오른 거인이라는 뜻이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된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과연 무엇이며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도 타이탄의 성공 비법을 따라 하면 최고가 될 수 있을까?

이 책은 다양한 타이탄들을 직접 만난 저자가 정리한 인생의 성공 비법을 담고 있다.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디어나 너무 평범하고 단순해서 간과하기 쉬운 습관들을 통해 삶의 변화를 이끌어 줄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만일 당신이 무언가에 도달하는 데 10년이 걸리는 계획을 갖고 있다면, 당신은 다음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한다. '아니, 왜 이걸 6개월 안에는 해날 수 없는 거지?"_p.12

 

베스트셀러 <제로 투 원>의 저자이자 '세계 최고의 부자' 순위에 늘 이름을 올리는 페이팔 창업자 피터 틸의 말이다. 얼핏 불가능해 보이는 일일지라도 프레임을 벗어나면 의외의 방법이 떠오를 수도 있다.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시스템에 길들여져 있는 우리는 그 틀 안에서만 생각을 하다 보니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쳐버리기도 한다.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한계를 넘어서는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성과를 10배 높이는 데에 늘 10배의 노력이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타이탄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큰 기회는 항상 작은 패키지 안에 담겨 배달되어 온다.'_p.14

 

체스 챔피언이면서 태극권 세계 대회에서 우승한 조시 웨이츠킨은 말한다. "상상도 못 할 기회는 아주 작은 곳에서 발견된다. 삶의 유일한 배움은 마이크로에서 매크로를 찾아내는 것이다."라고. 담대한 목표를 가진 사람일수록 '디테일'에 강하다고 한다. 작은 습관이나 태도들이 의외로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자신이 성취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올바른 습관들을 쌓아나가야 한다. 또한 타이탄들 또한 완벽한 인간은 아니며 다만 자신의 강점을 극대화했을 뿐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한번 생각해보라. 여러분이 갖고 있는 문제와 부정적 감정의 대부분은 아침을 좀 더 빨리 먹거나, 팔굽혀펴기를 10번 하거나, 잠을 한 시간 더 자기만 하면 해결됐을 문제들 아닌가? 그런 문제들에 대해 일기를 쓰느라 너무 낳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지 않은가?"_p.96

 

토니 로빈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성과향상 코치이다. 그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장 먼저 우리를 짓누르는 문제들을 아주 작은 것으로 만드는 의도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가 제시하는 3가지 방법은 '호흡하며 걷기', '3가지 사실에 감사하기', '내가 꼭 해내리라고 결심한 일 3가지'에 집중하기이다. 3가지 방법에 각각 3분씩만 투자하면 내면의 평화를 얻을 수 있는 지혜로운 방법을 얻게 된다고 한다. 

 

"그것은 포기가 아니라 다음으로 넘어간다는 뜻이다. 뭔가가 당신을 수긍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당신이 뭔가에 수긍할 수 없어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_p.159

 

세계적인 여행작가 피코 아이어의 말이다. 새로운 시작을 위해서는 그만두는 것이 필요하다. 큰 성공과 혁신을 이룬 사람들의 대부분은 방랑자였다고 한다. 휴가 수준의 여행이 아닌 더 긴 시간을 들여 관찰하고 걷는 여행을 통해 다양한 기회를 얻는다.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환경에서 모험을 통해 창의적인 생각이 시작되고 그로써 변화를 가능케 한다. 저자는 성공하려면 반드시 방랑자가 돼야 한다고 말한다. 일이 풀리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 땐 과감히 그만두고 방향을 바꾸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긍정적인 일이든 부정적인 일이든, 시각화해서 정리하면 현명한 해결책과 효과적인 방법들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다_p.253

 

타이탄들의 성공 비결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바로 '시각화'라고 한다. 자신에게 일어난 긍정적인 일에 대해 기록하고 그것을 보이는 곳에 놓아두는 것만으로 일상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머릿속에 담아 둔 기억은 오래가지 않지만 과거 그랬던 일들을 적어두고 그것을 다시 보면 그때의 좋은 기억을 회상하며 좋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자신의 생각의 틀을 벗어나려는 노력과 일상 속의 꾸준한 좋은 습관 만들기, 열린 마음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위한 '시각화' 훈련 등을 타이탄들의 성공 비결이라고 할 수 있겠다. 구체적으로는 명상, 운동, 차 마시기, 정리정돈, 일기 쓰기 등이 있다. 단순해 보이지만 좋은 습관들의 꾸준한 반복과 지속을 통해 우리는 성공으로 가는 문을 두드릴 수 있다. 그런 얘기들이 너무 뻔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 책을 보고 실제로 그것을 실천에 옮기고 지속적으로 해 나아가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스스로가 나태해진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이 책을 보면 자신이 무엇을 간과하고 있었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완벽한 사람은 없다. 다만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극복하며 잘하는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만이 있을 뿐이다. 흔히 말하는 운 또한 그 노력의 여파로 다가오는 것이라고 본다. 더 이상 머뭇거릴 시간도 방법을 모른다고 투덜댈 시간도 없다. 지금, 당장 그저 시작하는 일만 남았다.

반응형

댓글